홈으로  |  회원가입  |  로그인  |  날씨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에따 러시아
제목 러시아 백신은 지금 - 백신 접종 대상 확대, 해외 10개국 등록, 개량형 임상시험 날짜 2021.01.12 07:38
글쓴이 이진희 조회 223

러시아의 첫 신종 코로나(COVID 19) 백신의 일반인 접종자가 150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스푸트니크V' 백신이 1월 중 해외 10개국에서 추가로 등록될 것으로 전해졌다. 또 개량 백신인 '스푸트니크 라이트'가 최근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임상시험에 들어갔다. 

'스푸트니크 V' 백신 개발을 지원한 러시아직접투자펀드(RDIF)는 11일 "150만 명 이상이 국내에서 스푸트니크V 백신을 맞았다"며 "이 백신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지난해 12월 5일 수도 모스크바를 시작으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백신 접종에 들어갔다.

모스크바, 13일부터 백신 접종 대상 직종 추가 등록/얀덱스 캡처
모스크바가 백신 접종 대상자를 늘린다. 등록하면 1주일 내내 접종이 가능하다/사진 출처:모스크바 시장 블로그

세르게이 소냐빈 모스크바 시장은 이날 블로그를 통해 "백신 접종 대상 직종을 13일부터 더욱 확대할 것"이라며 "백신 접종 장소도 30개 더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 접종이 가능해진 직종은 연구및 개발, 통신및 IT, 민간및 비영리단체 운영 사회봉사단체, 부동산 관련 직종, 관광서비스및 여행업 등으로, 모두 100개 직종 종사자들이 원하면 백신을 맞을 수 있다. 

RDIF의 키릴 드리트리예프 대표는 '러시아-1' TV와의 회견에서 "스푸트니크V 백신은 1월중 10개국에 추가로 등록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11일 하루에만 중동의 팔레스타인과 아프리카 알제리가 '스푸트니크 V' 등록을 승인했다고 한다. 각각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첫 공식 등록이다.  

스푸트니크V 백신, 10개국에 추가 등록/얀덱스 캡처

'스푸트니크V' 백신을 개발한 '가멜레야 센터'는 앞서 '스푸트니크V'의 개량형인 '스푸트니크 라이트' Спутник Лайт에 대한 임상 시험에 들어갔다. 이 백신은 스푸트니크V를 비롯해 서방측 백신인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등과 마찬가지로 '2회 접종'하는 것이 아니라 '1회 접종'하는 방식이어서 대량으로 신속하게 면역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보건부, '스푸트니크 라이트' 임상시험 허가/얀덱스 캡처

'스푸트니크 라이트' 임상은 지난 8일 모스크바의 세체노프 의과대학과 상트페테르부르크 소재 에코안전과학연구센터 научно-исследовательский центр «Эко-безопасность», 스모르딘체프 인플루엔자 연구소 등 3곳에서 시작됐으며. 오는 연말에 끝날 것으로 전해졌다. 임상에는 150명이 참여한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달 송년 기자회견에서 '스푸트니크 라이트'의 개발 사실을 확인하면서 "기존의 스푸트니크V보다 효능이 낮고, 면역 기간은 짧지만, 대량 예방 접종에는 더 적합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신의 효능은 85% 정도다.

글쓴이 비밀번호
보이는 순서대로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
* 600자 제한입니다. 등록
목록 답변 수정 삭제 쓰기
개인정보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