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회원가입  |  로그인  |  날씨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이진희의 러시아 읽기
제목 미국 공습 결과에 대한 양측의 발표, "도대체 누구 말이 맞나?" 둘 다? 날짜 2018.04.16 08:27
글쓴이 이진희 조회 119
제 3자로서는 당연한 의문이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의 시리아 미사일 공격 결과에 대해 양측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진짜 누구 말이 맞나? 결론적으로 말하면 누구도 100% 맞지 않고, 누구도 틀리지 않았다. 

미국은 공습이 성공적이었다고 자평했다. 목표 대상으로 삼은 화학 무기 관련 시설 3곳은 파괴됐으니 틀리지 않았다. 반면 러시아와 시리아는 날아오는 대부분의 미사일을 요격했다고 맞섰다. 이 역시 틀리지 않았다. 요격한 게 맞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격하는 측은 요격당할 것을 대비해, 요격 범위를 벗어나기에 충분한 미사일을 퍼부었다. 실험실 한 곳을 파괴하는데, 미국측 발표로는 무려 70여발을 쏟아부었다. 몇개만 명중해도 실험실은 외신 사진에서 보는대로 파괴될 게 틀림없다.

3db00edf3eb11f7b5d220c360ff4075f.jpg
 
69bd504916d1e50ac4851f34d87d3414.jpg
 
495c108ff62672fb61ff7efe4e3056d1.jpg
 

외신에 따르면 서방측은 14일 현지시간 새벽에 합동 공습작전에 나서 시리아 다마스쿠스 북동쪽 바르자의 한 한 연구시설과 중서부 홈스에 있는 물류시설과 벙커 등 3곳에 미사일 105발을 발사했다. 
불필요한 민간 피해와 러시아등의 오해가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한 끝에 시리아 화학무기 시설만을 효과적으로 공습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시리아측은 "다마스쿠스와 기타 지역으로 날아온 110여발 대부분은 방공망으로 요격했다"며 "미사일 한 발 정도만 바르자의 과학연구센터(연구시설)에 떨어져 건물이 파괴됐고 홈스에서도 요격에 실패한 미사일 한 발이 떨어져 3명이 다쳤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러시아군도 구소련 시절의 시리아 방공망이 순항미사일 70% 이상을 성공적으로 차단했다며 시리아군 주장에 힘을 보탰다.

시리아 정부는 알아사드 대통령이 공습에도 불구하고 여느 때와 다름없이 평온한 모습으로 집무실로 출근하는 사진을 공개, 다마스쿠스의 일상에도 변화가 없다는 점을 부각했다. 알아사드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의회 대표단을 접견하는 자리에서도 만족스런 표정을 지었다는 보도도 나왔다. 

데이나 화이트 국방부 대변인은 "우리의 목표물을 치는 데 성공했고 화학무기 프로그램의 심장부를 쳤다"면서 "임무를 완수했다"고 강조했으나 이번 공습의 실제 효과에 대해서는 외신들이 거의 의문이 제기한다. 

제 3자가 이해못할 보도도 나왔다. 사실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러시아군은 시리아 화학무기 관련 시설 3곳 이외에도 다마스쿠스 국제공항, 다마스쿠스 동부 두메이르 공군기지, 다마스쿠스 남부 마르지 루하일 공군기지, 샤이라트 공군기지, 메제 군사공항, 홈스 비행장 관제센터 등이 공습을 받았으나 대부분의 미사일이 요격됐다고 발표했다. 러시아군은 공습을 받은 이들 시설 중 일부는 이미 파괴됐거나 오랜 기간 사용되지 않았던 곳이라고 전했다. 
이진희 (2018.04.16 07:36)
서방측 공습이 지나간 14일 오후 시리아 다마스쿠스 외곽 바르자 연구소의 무너진 건물 옆에서 연구소 소속 엔지니어 사이드 사이드는 외신 취재진에 "화학 무기가 여기에 있었다면, 여러분과 저는 지금 여기 서 있을 수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화학무기를 만드는 곳이 아니라 의약품·독성연구소였다고 주장했다. 또 자신은 페인트·합성수지부서 책임자였다고 밝혔다. 이 연구소에 화학무기가 없었다는 점을 입증하려는 태도다. 만약 이 시설에 화학무기가 있었다면 공습으로 건물이 파괴될 때 누출돼 주변을 오염시켰을 것이므로 주변 일대에 사람이 접근할 수 없다. 물론 미리 빼돌렸을 수는 있다.
이진희 (2018.04.20 04:13)
시리아 공습 작전 때 발사된 미국의 순항미사일 가운데 2기가 폭발하지 않은 상태로 시리아 정부군에 의해 발견돼 러시아에 넘겨졌다고 러시아 타스통신이 19일 보도했다.
시리아 국방부의 한 소식통은 "지난 14일 미국의 시리아 공습 때 터지지 않은 이들 순항미사일은 썩 괜찮은 상태"라며 "17일 러시아 관리에게 인계돼 다음 날 항공편으로 러시아로 이송됐다"고 말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 같은 정보를 공식적으로 확인해주지 않았다고 타스 통신은 전했다.
글쓴이 비밀번호
보이는 순서대로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
* 600자 제한입니다. 등록
목록 답변 수정 삭제 쓰기
개인정보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