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Feb 2026

러시아의 동계 올림픽 출전 선수 겨우 13명, 초미니급? 중계도 없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바로가기기사저장

특수군사작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국제 스포츠 무대에서 퇴출된 러시아는 내달(2월) 6일~22일 이탈리아 밀라노와 코르티나담페초에서 열리는 2026 동계올림픽에 13명의 선수가 개인중립선수(Individual Neutral Athletes·AIN) 자격으로 출전한다. 벨라루스는 7명이 출전 자격을 얻었다.

2026 동계올림픽 마스코트/사진출처: shop.olympics.com
2026 동계올림픽 마스코트/사진출처: shop.olympics.com

 

우리나라의 참가 선수가 71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겨울 스포츠의 강국인 러시아 출신 선수(공식적으로 러시아 선수단이라고는 쓰지 못한다/편집자)는 초미니급이다. 이들은 피겨 스케이팅과 크로스컨트리 스키,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등 7개 종목에 개인 자격으로 출전하고, 단체전에는 나설 수 없기 때문이다. 선수들은 또 개막식 행진에도 참여하지 못하고 IOC가 별도로 제공하는 장소에서 앞으로 빙상 혹은 설원에서 치열하게 승부를 겨룰 경쟁 선수들의 입장을 지켜봐야 한다.

베네수엘라의 마두로 대통령 부부를 체포해 자국으로 압송한 미국은 이번 동계올림픽 출전에서 일체 불이익을 받지 않았다. 논란은 있었지만,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미국에 제재를 가하지 않았다. IOC는 헌장에서 인종·성별·성적지향성·언어·종교·정치적 의견·출신·재산·신분 등 어떤 형태의 차별 없이 권리와 자유를 향유할 수 있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IOC는 지난 2022년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와 벨라루스에 올림픽 헌장과 국제법 위반을 이유로 출전 정지 징계를 결정했다. 이후 IOC가 러시아, 벨라루스 국적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을 조건부(개인중립선수)로 허용하면서, 2024년 파리 올림픽에 출전한 바 있다.

이에 앞서 1980년 모스크바 하계 올림픽을 개최한 소련(러시아)는 아프가니스탄 침공(1979년 12월)으로 미국 등 서방권 국가들이 대거 불참하는 바람에 '반쪽 올림픽'으로 만족해야 했다. 러시아는 전쟁(아프간 전쟁, 우크라 전쟁)으로 두 차례나 올림픽에서 불이익을 받았지만, 미국은 중동에서, 또 아프간에서 몇 차례 전쟁을 치렀지만 아무런 일도 없었다. 올림픽의 정치적 편향성은 진짜 없는 것일까?

피겨스케이팅에 출전하는 아델리야 페트로샨/사진출처:vK 영상 캡처
피겨스케이팅에 출전하는 아델리야 페트로샨/사진출처:vK 영상 캡처

rbc 등 러시아 언론에 따르면 IOC는 28일 개인중립선수 자격으로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대회에 출전하는 러시아 선수 13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러시아 선수들은 국가(러시아)를 상징하는 표식이 없는, IOC가 사전 승인한 유니폼을 착용하고, 국기, 국가 색, 군사적 상징 등을 부착하거나 소지할 수 없다. 또 획득한 메달은 국가별 메달 집계에서 제외된다. 

출전 선수들은 올림픽 예선을 통과했거나 종목별 국제연맹의 자격 요건을 충족한 상태에서 IOC의 출전 자격심사 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이들은 또 평화적 사명 등이 포함된 서약서에 서명해야 한다.

출전 종목은 
△피겨 스케이팅: 아델리야 페트로샨(Adelia Petrosyan, Аделия Петросян), 표트르 구멘니크 (Petr Gumennik, Петр Гуменник)
△쇼트 트랙: 알레나 크릴로바(Alena Krylova, Алена Крылова), 이반 포사쉬코프(Ivan Posashkov, Иван Посашков)
△스피드 스케이팅: 크세니아 코르조바(Ksenia Korzhova, Ксения Коржова), 아나스타시야 세메노바(Anastasia Semenova, Анастасия Семенова) 
△크로스컨트리 스키: 다리야 네프랴예바(Daria Nepryaeva, Дарья Непряева), 사벨리 코로스텔레프(Saveliy Korostelev, Савелий Коростелев)
△산악 스키: 니키타 필리포프(Nikita Filippov, Никита Филиппов)
△알파인 스키: 율리야 플레쉬코바(Yulia Pleshkova, Юлия Плешкова), 세묜 에피모프(Semyon Efimov, Семен Ефимов)
△루지: 다리야 올레시크(Daria Olesik, Дарья Олесик), 파벨 레필로프(Pavel Repilov, Павел Репилов)다.
대체로 남녀 1명씩이고, 스피드스케이팅에 여성 2명, 산악 스키에 남자 1명으로 구성됐다. 

러시아 국가대표 선수촌도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동계 올림픽 참가 선수들의 최종 명단을 확인했다.

2026 동계올림픽 출전 러시아 선수촌 텔레그램/캡처
2026 동계올림픽 출전 러시아 선수촌 텔레그램/캡처

앞서 IOC는 러시아 출신 선수들이 2월 6일 열리는 올림픽 개회식 선수단 퍼레이드에 참가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 IOC는 러시아 측에 "개인중립자격선수들은 선수단 입장 행진에는 참여하지 못한다"고 통보했다. 

러시아는 동계올림픽 방송 중계권을 따지 못해 공식적으로는 실시간으로 올림픽 중계방송를 시청할 수가 없다. 국내에서는 JTBC가 지상파 3사를 제치고 중계권을 따냈다. 현지 교민들은 JTBC의 인터넷 스트리밍으로 시청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진희 기자 jhman4u@buyrussia21.com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